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꿀팁

마케팅 신조어/ 마케팅 트렌드 용어 알아보기 - 1탄

728x90
728x90

오저치고, 자만추 •••
다들 위 단어가 무슨 말을 의미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이미 정답을 예상하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오저치고 = 녁은 (go)
자만추 = 연스러운
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 단어들은 모두 요즘 세대들의 새로운 의미가 부여된 말들, 즉 “신조어”라고 불리는 것들인데요.

신조어는 다시 말하면,
새로운 사물이나 현상따위를 지칭하기위해 만들어진
언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는 어떤 신박한
신조어들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마케팅 신조어/트렌드 용어 알아보기 - 1탄


나나랜드

나나랜드는 사회의 기준이나 타인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하고 인정하며
나만의 기준에 맞춰 살아가는 삶의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참 멋있는 신조어이기도 한데요!
개인의 다양성이 중요시된 요즘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단어라고 합니다.
마치 라라랜드를 연상케하기도 하네요 ;)

플렉스 (flex)

“나 오늘 플렉스(flex)했어”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플렉스(Flex)는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뽐내거나 과시한다는 것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예전에 힙합씬에서 유명한 래퍼, 염따가 flex 라는 단어를 써서 유명해지기도 했죠 :) 저도 한번 플렉스 flex 맘껏 해보고 싶네요 ㅎㅎ

쇼루밍 (showrooming)

오프라인 매장이나 백화점에서 각종 의류를 보곤,
브랜디,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더 저렴한 가격대로 찾아 구매해본 적!
다들 한번쯤은 있을텐데요-

쇼루밍(showrooming)은 바로 이 상황을 의미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즉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후 실제 구매는 가격이 더 저렴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 행태를 뜻하는 용어죠.

반대로 역쇼루밍이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역쇼루밍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상세히 들여다본후 구매는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로 보고 구매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주로 의류나 신발 또는 기타 물품의 실제 사이즈나 색상, 품질, 재질 등을 직접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 역쇼루밍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값비싼 물품일수록 오히려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제대로 된걸 구매하려는 소비자 심리가 반영된 현상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셀프노믹스(selfnomix)

셀프노믹스(selfnomix)
개인/셀프(self) + 경제학(Economics)
두 단어가 결합된 신조어입니다.

스스로 성공을 개척한 개개인이 경제의 중심이
되어가는 현상을 반영한 단어인데요.
보다 쉬운 설명으로는,
요즘 새로운 직업으로 급부상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틱톡커 등 개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독립적인 경제활동을 의미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자신이 직접 콘텐츠의 주체 즉, 자신을 콘텐츠화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강점을 선보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를 축적하는 경제활동을 내포한 단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신조어/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글을 적다보니 요즘의 신조어를 통해 ‘MZ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많이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요즘 MZ세대들은 자신감이 넘치며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당당한 모습을 지닌 세대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결국 이런 마인드가 개인을 더욱 당당하게 만들어주고,
때로는 자기자신을 콘텐츠화함으로써 그로 인해 경제적인 부를 축적하고, 이런 모습이 자연스레 경제활동에도 스며들어 보다 더 스마트하고 현명한 경제활동까지 이끌어내는거겠죠?

결국, 나에 대한 자신감을 원천으로
당당한 라이프스타일과 자신만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바탕으로 경제적 부를 축적하는 세대를 요즈음의
MZ세대라고 부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마케팅 신조어, 마케팅 트렌드 용어
다시 한번 살펴보며 요즘 시대가 반영하는 현상이 무엇일지,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를 이끌어갈 mz세대들은 과연 어떤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을 지녔는지 알아보는
즐거움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