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퍼포먼스 마케팅 ·온라인 광고 마케팅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구글 애드센스나 기타 온라인 타겟팅 광고집행 후 나오는 광고 성과측정을 나타내는 광고용어가 어려워 다소 난감해한 경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처음 광고를 집행했을때, 광고 결과를 분석하면서
CPC, CTR 등의 개념이 익숙치 않아 꽤나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지금도 열심히 공부중에 있기도 하고요 :)
그렇다면 온라인 광고 집행후 반드시 알아야할 개념인 광고 용어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광고 집행 , 광고 용어 뜻 알아보기 >
· 페이지뷰 (Page View)
페이지뷰는 사용자, 즉 유저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되는 수치입니다.
광고의 수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페이지를 1회 봤다면 페이지뷰 역시 1회로 기록되는 거죠.
예를 들어, 광고 콘텐츠가 3개가 있는 페이지를 1번만 조회하였을때 페이지 뷰수는 1회이고,
동일한 페이지를 2번 조회하면 페이지뷰수도 2회로 기록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 RPM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RPM은 1000명 노출당 광고 수익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당 1,000회가 노출 되었을때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하여 계산하는 방식인데요.
이를 다시 말하면, 1000번의 페이지 노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RPM = (예상수입 / 페이지 조회수)* 1000] 을 공식 기준으로 하였을때,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 달러라고 한다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계산 방식 = 0.15 달러 / 25 페이지 조회수 *1000)
· 노출수 (Impression)
노출수는 페이지 내에 있는 광고의 개수와 상관없이 광고를 클릭한 회수를 말하는 단어입니다.
· 클릭당 비용 (CPC = Click Per Cost)
CPC는 클릭당 비용, 클릭당 단가를 뜻하는 단어인데요.
사용자, 즉 유저가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광고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집행할때 전반적으로는 광고주가 광고의 CPC를 미리 정하고,
광고하는 제품 / 광고 콘텐츠에 따라 클릭당 지급하려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페이지 CTR (CTR = Click Through Rate)
페이지 CTR 은 페이지당 광고 클릭율을 의미합니다.
CTR을 계산하는 방법은 [ 클릭수 / 노출수 = CTR ]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CPM 광고 (Click per 1,000 impressions)
CPM은 노출당 광고 비용을 의미합니다.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가 광고가 1000회 게재(노출)했을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때 특정 광고 게재 위치를 선택하여 게재가 될 때마다 비용이 지급되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웹게시자의 경우 CPM 광고(노출당 광고 비용)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 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CPM 광고는 Google 광고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지급 광고 (또는 클릭당 광고, CPC 광고)와 경쟁하여 여기서 실적이 가장 높은/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된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광고주는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CPC 광고(클릭당 광고비용) 보다 높은 CPM (노출당 광고비용)으로 입찰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마케팅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 컬러 코드 확인하기, html 컬러코드 사이트 알아보기 (0) | 2022.12.15 |
---|---|
새로운 시선으로 예측해본 시몬스 브랜드 캠페인 광고 (0) | 2022.12.14 |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키워드 알아보기! (2) | 2022.12.12 |
유통업계도 이제 자체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는 추세! (0) | 2022.12.08 |
마케팅 신조어/ 마케팅 트렌드 용어 알아보기 - 1탄 (0) | 2022.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