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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키워드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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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발표되는 <트렌드코리아 2023>가 드디어 나왔네요!

매년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를 통해 내년의
소비 트렌드를 소개하는 트렌드코리아,
올해도 어김없이 2023년의 트렌드가 소개되었는데요 :)

그중 2023년 예측가능한 주요 마케팅/트렌드 키워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균 실종
평균, 기준이 무너지고 중간이 사라지는 시대.
더이상 “평균 =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는 의미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2) 오피스 빅뱅
직장을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 체감이 더 클텐데요!
회사와 직원 모두 큰 변화을 겪고 있습니다.
한 직장에서 뼈를 묻겠다는 말은 이제 너무 옛날 말인거됴.
이젠 이직으로 경력과 연봉을 관리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잦아지면서 사무실 출근과 같은 기존 조직 관행에 슬슬 의문을 갖게 되며 점차 회사안팍으로 변화가 생기며 등장한 단어가 ‘오피스 빅뱅’이라고 합니다. 즉 개인의 성장이 우선시되는 사회로 점차 변경되며 나타난 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체리슈머
체리슈머는 실제로는 구매하지 않으면서 이벤트 등에 참여하며 이득만 취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체리피커”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뜻은 체리피커와는 좀 다릅니다. 체리슈머는 체리피커와는 다르게 공동구매 또는 필요한 만큼만 사는 등 최대한 현명하게 사려는 소비자를 뜻한 용어라고 하네요.

4) 인덱스 관계
요즘에는 예전 기성세대와는 달리 친구의 개념이 보다 더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이를 테면 인스타 친구, 페이스북 친구, 트위터 등의 SNS 친구 등이 있죠. 이외에도 다양한 소모임이나 동아리, 다채로운 자기계발 커뮤니티 등을 통해 관계를 맺는 상황을 주변에서 많이 발견하게 되는데요.
인덱스 관계는 이처럼 다양한 채널과 커뮤니티를 통해 취향과 목표가 같은 친구와의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5) 뉴디맨드 전략
Demand= 수요, New demand = 새로운 수요
즉, 뉴디맨드란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내야 할 수요 창출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사지 않고는 못 버티는 대체불가한 상품을 개발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죠.
일례로 아이폰 창업자 스티브잡스는 “사람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요. 소비자에게 필요한 느낌을 심어서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마음을 만드는 전략! 바로 뉴디맨드 전략이라고 합니다.

6) 디깅모멘텀
디깅(digging) = 파다. 파고 들다 를 의미합니다.
디깅모멘텀은 여기서 파생된 단어로, 한 분야에 빠져 그것만 파는 소위 말해 ‘덕후’들이 세상을 바꾼다는 의미입니다.

 

7) 알파세대
어려서부터 기술적 진보를 경험한 세대로,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뜻합니다.
요즘 화두인 MZ세대! 바로 그 이후를 이어나갈 세대를 말합니다. 이제 곧 알파세대라는 말을 여기저기서 많이 볼 수 있겠네요.

8) 선제적 대응기술
PR에서 일컫는 선제적 대응기술이란, 조직의 입장 등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여론 선점의 기회를 노리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2023년의 뉴 마케팅 트렌드로 언급된 선제적 대응 기술은 기업의 필수 생존전략으로 소비자인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미리미리 알아서 그 불편한을 해소해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터널에 들어가기 전에 알아서 환기창을 닫아주고, 에어컨 필터를 알아서 교체 요청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무언가를 요구하기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스킬, 기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9) 공간력 (공간 + 힘)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다들 백화점이나 사람들이 많이 돌아다니는 거리 등에서 많이 답해보셨을텐데요. 팝업스토어는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하고 시선을 이끌게하는, pop-up 으로 잠깐 등장하는 스토어를 의미합니다.
2023년의 트렌드 키워드로 소개된 ‘공간력’은 이처럼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하는 공간의 힘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외에도 메타버스 등의 온라인 플랫폼 등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어 오랜시간 방문하고싶게 만드는 공간력!

공간력의 세계는 앞으로 더 무궁무진해질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을 끄는 공간력이 다가올 2023년에는 어떤 새롭고 신박한 아이디어로 등장하게될 지 매우 궁금해지요 :)

10) 네버랜드 신드롬
동화속 피터팬이 살던 곳, ‘네버랜드’ 를 기억하시나요?
트렌드코리아 2023에서는 내년의 한국의 소비 트렌드중 하나로 네버랜드 신드롬을 언급했습니다.
이전에는 연령대에 따라 그에 맞는 성숙한 성인의 모습을 기대했다면 이제는 나이보다 젊고 개성있게 살고자하는 것을 하나의 미덕으로 여긴다는 의미에서 나온 단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저와 한께 트렌트코리아 2023년의 주요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알아보았는데요.
몇 가지는 이미 알고 있던 현상들이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매해 소비자의 트렌드가 시시각각 바뀌곤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10가지 2023년 트렌드 키워드가 정말 얼마만큼 반영이 될지 혹은 어떠한 마케팅과 상품들로 연관지어 나타나게 될 지 매우 궁금해지네요 :)

2023년을 지내며 함께 그 키워드를 생각하며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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