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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마케팅 트렌드/신조어 알아보기 1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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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오랜만에 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신조용어를 가져왔어요! 거두절미하고 바로 알아볼게요! 
 


 

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신조어 알아보기

 

 

1) 자물쇠 효과

자물쇠 효과는 일명 '잠금 효과' 혹은 '락인 효과(lock-in)'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자물쇠 효과의 뜻은 정확하게 말하면 '소비자의 선택을 가둔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자물쇠 효과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제품의 기술적 우위나 가격, 제품을 바꾸기 위해 투자되는 시간과 금전적인 불편함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쿠팡의 로켓배송 시스템을 경험하며 빠른 배송의 엄청난 장점을 알게된 고객들이 <로켓와우 멤버십>이라는 특별한 혜택을 해지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을 자물쇠 효과 마케팅 기법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어요.

 

 

2) 파노플리 효과

 
파노플리 효과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구매할때 동일 상품 소비자로 예상되는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현상을 뜻해요. 즉 파노플리 효과는 자신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특정 소비 패턴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심리적 속성 또는 착각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3) 스놉 효과

스놉, Snob의 뜻은 '잘난체 하는 속물'을 의미해요. 이러한 의미를 바탕으로 '스놉 효과'는 때로 '속물 효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스놉효과 혹은 속물 효과는 어떤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상품의 수요가 반대로 줄어드는 효과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스놉효과는 마치 까마귀 떼 속에서 혼자 떨어져 고고하게 있는 백로의 모습과도 같다고해 '백로 효과'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하네요! 
즉 타인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자신이 즐겨 사용하던 상품이라도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어 대중화되어버리면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는 상품으로 소비 대상을 바꾸고 싶어하는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걸 다시 풀어서 생각해보면, 약간 나만 알던 인디밴드가 어느날 유명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되면, 더이상 그 밴드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되는 (뭔지 아시나요 ㅎㅎㅎ) 그런 심리적인 의미에서 생겨난 마케팅 용어가 아닐까 싶어요.

 

** 참고로 '스놉효과', '속물효과' 또는 '백로효과'는 남을 따라 하는 소비 행태를 뜻하는 '밴드왜건 효과'와는 반대되는 마케팅 용어랍니다.

 

 

 

오늘도 새로운 마케팅 용어/ 신조어를 알아봤습니다.
마케팅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팁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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