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꿀팁

유튜브 쇼츠, 2월부터 광고수익 공유!

728x90
728x90

유튜브가 오는 2월 1일부터 15초~3분 분량의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동영상 사이에 재생되는 광고 수익을 공유한다고 발표했네요!


유튜버 쇼츠 크리에이터분들에게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소식이겠는데요 :)

|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얻는 방법!
유튜브 중간광고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쇼츠 동영상의 광고 수익를 받기 위해서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이날부터 YPP에 새로운 계약 조건을 적용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창작자들은 오는 7월 10일까지 변경된 조건을 수락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네요. YPP 가입 조건은 최근 90일 동안 쇼츠 동영상 조회수 1000만회와 구독자 1000명 이상 달성이라고해 아무래도 인플루언서급들 위주로 운영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그럼 유튜브 쇼츠 중간 광고 수익
최종 광고수익은 언제, 어떻게 지급될까?


최종 광고 수익은 매달 합산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됩니다. 액수는 동영상 조회수와 음악 라이선스 비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광고를 통해 창출된 수익은 먼저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되고 나머지는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된다고 하네요! 음악 라이선스 비용은 영상에 포함된 곡 개수에 따라 달라지고요. 음악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경우 광고 수익 전액이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된다고 합니다. 그 후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된 금액 중 45%가 최종 광고 수익금으로 배분된다고 하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만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 -
영화나 TV방송을 편집한 영상이나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에서 재업로드된 콘텐츠, 즉 원본 영상이 아니거나 자동화된 알고리즘 봇 등을 이용해 조회수가 조작된 경우에는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한편, 쇼츠 광고 수익 배분이 시작되며 유튜브가 기존에 숏폼 크리에이터를 위해 조성했던 1억달러 규모의 ‘유튜브 쇼츠 펀드’는 폐지된다고 하네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광고를 통해 얻는 수익의 규모가 펀드를 통해 받았던 지원금보다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하니 실제로도 그럴지 그 추이를 지켜봐야하겠습니다.

아마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쇼츠랑 중간 광고가 어마무시하게 노출되지 않을까 싶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