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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이젠 "서체 마케팅"에도 주목하는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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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에서 2012년 '배민 한나체'를 시작으로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린다는 전제하에 배민 전용 서체를 제작, 배포했었죠 ㅡ

우아한 형제들에서는 지난 3년 동안은 을지로 공구거리 간판에서 영감을 얻어 '을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배달의 민족만의 독특한 감성이 담긴 서체 디자인에 실용성까지 더해 누구나 쓸 수 있도록 무료로 배포했었습니다. 아마 마케팅 하신 분들이라면 모두 '배달의 민족 주아체' 등 우아한 형제들에서 제공하는 서체를 많이 접해보셨을 듯 한데요.

이렇게 기업에서 직접 고안하여 제작하고 무료로 배포하는 서체는 사실상 단순히 사용가능한 폰트만 제공한다는 개념 보다는,
서체를 사용하면서 기업 혹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재고하고 고객에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데에 그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이 또한 '서체 마케팅'으로 볼 수 있는데요 🖊️

이처럼 기업만의 서체를 활용한 다양한 서체 마케팅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소 합니다. 서체 자체만으로는 기업이 경제적으로는 직접적인 이익을 얻을 순 없겠으나, 앞서 말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긍정적인 이미지 각인은 물론, 서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또 브랜드만의 통일화된 디자인, 즉 아이덴티티를 담아낼 수 있어 큰 장점을 지녔기 때문이죠.

각종 식품 · 유통 기업에서는 이렇게 기업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녹여낸 '서체'를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주 소비자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MZ세대' 를 공략하며 서체를 통한 브랜드 경험을 MZ세대에 제공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하네요!

I 브랜드 · 기업 전용 서체 알아보기
(무료 서체/폰트)


#배달의 민족 - 배민 글림체



앞서 언급한 우아안 형제들에서는 작년 11월에 '배민 글림체'를 추가로 선보였다고 합니다.
글림체는 그림과 글자가 합쳐진 그림글자 형태로 자음 모음 파일을 다운받아 원하는 방식으로 조합해 글자를 만들 수 있다고 하고요.

해당 글림체는 배달의민족의 마스코트인 '배달이친구들'과 서체 프로젝트가 만나 새로운 폰트로 탄생했다고 합니다.
멀리서 보면 글자 같지만 자음과 모음을 각각 자세히 들여다보면 배달의친구들이 몸으로 한글을 표현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아한형제들에서는 배민 전용 서체를 통해 배민만의 독특한 개성과 차별화된 감성을 전달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우리 생활 곳곳에 배민 서체가 쓰이면서 배민이 친근하고 위트있는 브랜드로 인식하는데 기여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롯데리아 - 촵~땡겨체 / 딱-붙어체


롯데리아는 2023년 올 해 첫 신메뉴를 선보이기도 전에 브랜드 전용 서체부터 무려 2종이나 선보였다고 하네요! 😮
이 두 서체는 바로 '촵~땡겨체'와 '딱-붙어체' 인데요.

촵~땡겨체는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마음을 촵~땡기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 매장을 오픈하는 개척정신을 담았고
딱-붙어체는 고객의 입맛에 딱 붙는 메뉴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도전정신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두 가지 폰트 모두 롯데리아 폰트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 가능하다고 하구요.
추가로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촵딱체의 디지털 스티커 버전도 제공된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받아서 사용해보면 재미있을 듯 하네요. 그리고 앞으로 롯데리아 매장이나 온라인, SNS 등에서도 해당 폰트들이 녹여진 각종 콘텐츠와 비주얼 시각물을 자연스레 접하게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롯데마트 '더잠실체' 무료 공개 예정


롯데리아에 이어 롯데마트에서도 다가오는 2월 1일, 롯데마트에서 새롭게 개발한 '더잠실체' 폰트를 무료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번 '더잠실체'는 지금 시점에서 롯데마트가 지향하는 브랜드 방향성과 이미지를 표헌하는 새로운 서체가 필요해 제작하게 되었고, 먹거리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닿는 모든 것이 롯데마트와 고객이 소통하는 매개체, 즉 창구가 될 수 있다는 판단하에 '더잠실체' 서체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더잠실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롯데마트만의 젊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담아내기 위해 실제 MZ세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서체 또한 마트 내 홍보물, 사인물, 가격표, 공식 홈페이지, '롯데마트GO' 모바일 앱 등에서도 조만간 만나볼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 나눔글꼴 등 각종 기업과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폰트도 있고, 앞서 언급한 배달의민족, 롯데리아, 롯데마트 외에도 다양한 유통업계에서 서체 마케팅을 시행하지 않을까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여기서 추가적인 정보를 공유드려보려 합니다. 상기 무료 폰트들을 다운받다보면 OTF, TTF 등의 폰트 타입/형식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OTF와 TTF의 차이가 무엇인지도 알아볼게요!


I OTF , TTF 폰트타입의 차이점 알아보기!


우선 OTF 와 TTF 는 디지털 글꼴 (웹상의 글꼴)을 분류하는 포맷이라고 합니다.

| OTF (Open Type Font)
OTF는 어도비사(Adobe 제품군)와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제작한 타입으로 자유롭고 정밀한 폰트처리가 가능한 폰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고해상도 그래픽 출력이 필요한때 많이 쓰인다고 하네요. 그래픽 작업 , 고해상도 출력시에는 OTF 폰트를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 TTF (True Type Font)
TTF는 애플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함께 제작한 폰트 포맷이라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포맷으로, 일반적인 문서 작업에 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TTF는 인쇄시에 나타나는 글꼴과 모니터 화면에서 보이는 글꼴이 모두 동일해 MS 제품군, 즉 Word 나 기타 문서 프로그램, 한글, 화면용 제작툴 등에 용이하다고 합니다.
주로 웹디자이너, 기획자 등이 사용하는 폰트 타입이라고도 하고요. 다만 600dpi 이상의 고해상도 출력시에는 간혹 폰트가 깨질 우려도 있어, 고해상 출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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