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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마케팅 광고지표, 광고용어 알아보기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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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광고인 · 마케터라면 알아야할 광고용어!
오늘도 광고 성과 분석시 필수로 알아야하는 광고지표 용어를 설명해볼게요! 
 


마케팅 광고 성과 분석시 알아야 할
마케팅 광고 용어 알아보기 

 


11. CVR (Conversion Rate)
ㄴ 계산식: 전환수/유입수x100
 
CVR은 전환율을 의미한다고 해요.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얼만큼의 매출로 이어졌는지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입된 고객 수 대비 매출 비율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12. CTR (Click Through Ratio)
ㄴ 계산식: 클릭수/노출수x100
 
CTR은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노출 횟수 대비 얼마만큼의 클릭이 이루어졌는지 분석할 때 쓰이는 수치라고 해요.
 
13. RTB (Real Time Bidding)
RTB의 뜻은 실시간 광고입찰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주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으로 사용되며 이는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최상단에 노출되기 위함이라고 해요. 또한 실시간으로 지급하는 금액의 정도에 따라 광고의 노출 순위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14.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연관검색어와 연관된 단어로 직역하자면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SNS 연동, 블로그 게시글 관리 등의 작업을 수반하는 것을 말하죠.
 
15. 퍼블리시티
퍼블리시티는 오히려 좀 생소한 단어같은데요. 퍼블리시티는 광고주를 파악하지 못하도록 PR 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즉 기업이 유료로 진행하는 광고가 아니며, 광고주의 의사와 상관없이 매체 측에서 진행하는 광고로 PPL과는 조금 대비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잠깐 예로 들어볼까요? 방송에 등장한 연예인이 자연스럽게 '요즘 자주 쓰는 아이템이다'라며 어필하는건데요. 브랜드의 일정 부분을 가리고 리뷰하는 형태로 볼 수 있어요.
 
16. 소셜타이징
소셜타이징은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와 광고(Advertising)이 합쳐진 단어라고 해요.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광고 제작에 참여하는 형태의 광고로, SNS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의 광고 콘텐츠를 일컫습니다.  기업에서 특정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만족스러워서 올린 후기 등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17. PPL
영화, 드라마 등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하는 기법입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운영하는 식당의 브랜드, 주인공이 프로포즈 할 때 사용했던 반지 등 자연스럽게 상황 속에 상품을 노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18. 코즈마케팅
특정한 사회적 이슈와 기업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최근 뷰티업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고 해요.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화장품", "재활용이 편리한 무라벨 페트병", "발달 장애인 자립을 지원하는 상품" 등을 예로 들어볼 수 있어요.
 
19. 리치미디어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란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의 일종을 일컫는 단어라고 합니다. 배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모바일 게임 광고 등이 리치미디어 광고에 속합다고 해요. 이러한 리치미디어 광고는 기존 텍스트나 단순 이미지 광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추가할 수 있어 광고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20. 어뷰징
어뷰징의 뜻은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온라인 광고 순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하거나, 도배성 업로드로 블로그 노출 순위를 높이거나, 소비자가 아니면서 구매한 것처럼 댓글을 다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연관검색어 순위 조작 등으로 일부 광고 대행사와 기업이 조사를 받은 적도 있다고 하죠. 어뷰징은 조심해야 하는 광고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자료는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에서 가져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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