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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마케팅 광고지표, 광고용어 알아보기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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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광고인 · 마케터라면 알아야할 광고용어!
오늘은 광고 성과 분석시 필수로 알아야하는 광고지표 용어와 계산법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해볼게요! 
 

마케팅 광고 성과 분석시 알아야 할
마케팅 광고 용어 알아보기

 


1. DA (Display Advertising)
 
‘온라인 광고’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N사 검색창 하단으로 노출되는 배너 광고가 떠오릅니다. 이렇게 포털사이트의 초기 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로 제작되는 광고를 DA,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합니다.
 
2. SA (Search Advertising)
 
누구나 한 번 경험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무장갑’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했더니 ‘광고’라는 마크가 붙은 다양한 고무장갑이 노출되지요. 이렇게 특정한 키워드를 통해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키워드 광고, SA라고 합니다.
 
3. CPC (Cost Per Click)
 
CPC는 광고지표 분석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CPC 뜻은 클릭 당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비 결제 방식입니다. SA광고로 ‘뚝섬 맛집’을 검색했을 때 A식당이 노출되고, 해당 식당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소비자가 링크가 삽입된 이미지나 텍스트를 클릭 한 경우에만 광고비 책정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4. CPS (Click Per Sale)

CPS는 실제 구매가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광고비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5. CPT (Click Per Time)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노출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시간 대에 인기 있는 음식 관련 광고를 할 때 사용하거나, 특정 시간대에 방문율이 높은 페이지의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6. 타기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보통 ‘타깃’이라는 말은 목표물을 뜻하죠. 광고를 할 때에 목적으로 하는 대상이 뚜렷한 광고를 말합니다.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을 명확히 한 대상 그룹을 만들어 해당 그룹 만을 상대로 진행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7. 리타기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방금 전 자동차를 검색하고 신문 기사를 클릭했더니, 여기 저기 자동차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됩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쿠키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적하여, 특정 관심사에 대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보다 세세하게 소비자의 관심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8. CPM (Cost Per Mile)

CPC는 광고 게시물 1,000회 클릭 당 비용을 의미해요. 총 광고 비용을 1,000회의 노출로 나눈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출 수 대비 클릭 비율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가 되겠죠? 때문에 CPM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9. ROAS (Return On Ad Spend)
👉🏻계산식: 매출/광고비 x 100
광고 수익률입니다.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을 뜻해요. 순익이 아닌 매출 대비 금액입니다
 
10. ROI (Return On Investment)
👉🏻계산식: 순수익/투자비용x100
투자 대비 이익률 입니다.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냈는지 계산할 때 쓰입니다.
 
 
※ 이번 포스팅의 자료는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에서 가져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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