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꿀팁

쇼퍼블 비디오, 어느 기업에서 활용할까?

728x90
728x90

마케팅 꿀팁 🍯
 
앞서 소개했던 '쇼퍼블 비디오'.
쇼퍼블 비디오가 어떤 건지, 어느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금 감이 잡히셨나요? 오늘도 쇼퍼블 비디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게요! 
 
쇼퍼블 비디오는 각종 플랫폼과 소셜미디어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으며, 소위 말해' 브랜드/미디어는 쇼퍼블 비디오 전쟁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해요. 쇼퍼블 비디오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있고, 또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켜주고 있기 때문이죠. 


 나아가 이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쇼퍼블 비디오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도 전보다 더 증가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각종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기업들은 쇼퍼블 비디오 서비스를 자체 플랫폼에 도입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플랫폼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증대시키고 더 나아가 고객 유지와 플랫폼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하고자 다방면으로 쇼퍼블 비디오 기능 도입에 신경쓰고 있다고 하네요. 쇼퍼블 비디오의 가치가 그만큼 더 증가되겠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지난번에는 '쇼퍼블 비디오'를 활용한 브랜드의 영상을 소개해봤다면 이번에는 이 '쇼퍼블 비디오' 기능을 도입한 플랫폼/소셜미디어의 사례를 소개해볼께요! 

쇼퍼블 비디오,
어떤 플랫폼에서 관심을 보일까?

 
1)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에 도입된 '쇼퍼블 비디오' 서비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이미 국내외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계 우위를 점하고 있죠? 역시나 해당 플랫폼에서도 쇼퍼블 비디오 기능이 도입되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제품 리뷰 영상이나 제품 언박싱 영상을 게시하며 시청자들로 하여금 영상을 시청하며 곧바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실시간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게 되었다고 해요. 

유튜브에서 선보인 쇼퍼블 비디오 예시


유튜브 채널 역시 사용자가 비디오 시청과 동시에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자체적으로 도입했다고 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자격을 갖춘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쇼핑을 통해 자신의 매장을 유튜브 채널에 연결하고, 유튜브에 공개한 콘텐츠 내에서 젶무을 표시하거나 혹은 콘텐츠에서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태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2) 미국 최대 식료품 배송 플랫폼, 인스타카트 (Instacart)
 
인스타카트 역시 쇼퍼블 비디오 광고 서비스를 플랫폼내 도입했다고 해요.

인스타카트가 제공하는 쇼퍼블 비디오 광고


인스타카트측에 따르면 이들의 쇼퍼블 비디오에는 광고주가 풍부한 스토리, 모션 및 오디오를 통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활한 장바구니 추가 기능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제품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쇼퍼블 비디오 기능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3) 쇼퍼블 비디오 서비스 제공기업, 파이어워크 (Firework)
 
쇼퍼블 비디오의 수요가 점차 높아지가 미국에서는 쇼퍼블 비디오 기술 자체의 잠재력에 주목해 수익 모델을 구축하는 기업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그중에서도 실리콘벨리 지역에 기반한 파이어워크사는 숏 비디오 플랫폼 및 소셜미디어 기술회사로, 사용자들이 짧은 형태의 쇼퍼블 비디오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더욱 강화시키는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특허 출원중인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영상 내 채팅 기능을 도입하는 등 플랫폼내 인터랙티브 기술 (상호작용 기술)을 추가 도입했다고 해요. 즉 비디오 콘텐츠가 재생이 완료된 후에도 쇼핑객은 영상 속 등장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채팅을 통해 질문을 남길 수 있으며, 파이어워크사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사용자 입력값과 비디오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 질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응답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세팅되었다고 하네요! 
 

 
이처럼 미국에서는 이제 쇼퍼블 비디오가 더이상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기본 베이스값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 같아요! 

소비자들은 이제 온라인 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즉각적으로 제품 정보, 구매를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매력을 느끼고 있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자 다양한 기업들이 쇼퍼블 비디오 기술에 집중하고 있잖아요?

그만큼 쇼퍼블 비디오는 이제 온라인 판매와 온라인 마케팅의 미래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혔고, 기업은 이러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때문에 쇼퍼블 비디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모멘텀이 충분할 것으로 느껴지며,이제는 국내에서도 점차 쇼퍼블 비디오 트렌드가 여러 곳에서 자리매김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KORA 해외시장 뉴스 자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