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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꿀팁

요즘엔 뉴니스 마케팅이 대세!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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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가 잇따라 ‘뉴니스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서 전해지고 있네요.
오뚜기부터 코카콜라, 심지어 양반김까지! 다양한 유통업계들로부터 올해의 마케팅 소비 트렌드로 떠오른 뉴니스 마케팅-

뉴니스 마케팅에 대해 조금만 알아볼게요! Follow me ;-)

🚨뉴니스 마케팅이란?


뉴니스(Newness), 즉 '새로움'을 뜻하는 단어로
평범함 보다는 색다른 경험을 중요시하는 요즘 MZ 세대들의 트렌드를 겨낭한 마케팅을 일컫습니다.
*MZ세대뜻: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자들로 이루어진 구성세대를 의미

 

 



뉴니스 마케팅을 좀 더 설명하자면, 각 업계에서 브랜드가 지닌 가치나 지향점 등을 다양한 체험요소로 구성해 소비자에 공개하는 거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상품을 떠나 새로운 형태의 브랜드 굿즈나 게임 아이템, 이벤트 등을 기획하고 이를 전시하는 등의 팝업스토어를 예로 들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에는 각종 유통업계에서 뉴니스 마케팅을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실행한 사례들이 있는데요.
그중 몇가지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뉴니스(Newness) 마케팅 사례 알아보기

 


|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홍대 팝업스토어



최근 코카콜라에서는 자사음료 ‘드림월드’를 출시했는데요. 코카콜라 드림월드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홍보하는데 뉴니스 마케팅을 접목했습니다. 바로 칼로리 제로와 이색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해 홍대입구역 인근 동교동 와이즈파크에 ‘코카콜라 드림월드 팝업스토어’를 개점한 것인데요.

 


코카콜라 드림월드 팝업스토어는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으로 유명해진 ‘디스트릭트’와 콜라보해 초현실적인 세계를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 꾸몄다고 합니다. 이번 코카콜라 드림월드 팝업스토에서는 체험존과 함께 총 4개 테마 공간으로 꾸려졌으며, 모든 테마 공간을 어둡게 만들어 빛과 소리로 가득한 미디어아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고도 하네요.

이미 SNS에서 가수 겸 래퍼 쌈디와 뉴진스가 하늘색 코카콜라를 들고 인증해 드림월드의 출시소식을 알렸지만 이번 홍대 팝업스토어를 통해 더 많은 타겟층에 새 브랜드 인지도를 알렸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오뚜기 타바스고 성수동 팝업스토어



오뚜기에서는 오는 12월 29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LCDC SEOUL에서 ‘타바스코 팝업스토어 ‘DIVE INTO TABASCO BRAND’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오뚜기는 이번 성수동에 타바스코 팝업스토어를 통해 20여 종의 타바스코 굿즈를 선보였고 이외에도 이색 포토존, 선착순 기념품 증정 이벤트 등을 통해 타바스코 브랜드와 제품을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소비자에 가깝게 다가갔다고 볼 수 있겠네요!



| 동원F&B, 양반김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양반김! 하면 이름부터가 옛날 느낌이 마구 들죠 :)

동원F&B에서는 이러한 양반김 브랜드 인지도를 새롭게 탈바꿈하려는 시도를 선보인 것 같습니다. 바로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양반김 팝업스토어을 오픈한건데요.

자료출처: 양반김 팝업스토어 홍보기사

 


이번 양반김 더현대 팝업스토어에서는 ‘풍미일류 양반 대잔치’라는 콘셉트하에 색다른 경험과 공유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이 새로운 시선으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팝업에서는 양반김의 대형 조형물과 크리스마스 트리 등으로 꾸며진 포토존 전시는 물론, 캘리그라피 달력을 제작체험 공간과 다양한 경품 추첨,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채로운 현장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양반김 더현대 팝업스토어의 첫 오픈일에는 ‘양반’ 브랜드 모델인 배우 정해인를 섭외해 팬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이 또한 뉴니스마케팅을 접목한 사례로 양반’만의 젊고 재미있는 이벤트와 다양한 제품들로 소비자가 일상에서 여유와 풍류를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유통업계들의 뉴니스 마케팅 사례들을 보니,
최근 트렌드코리아 2023에서도 언급한 공간력(力)과도 자연스레 연결되는 것 같기도 하네요-!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을 지닌 공간력과 뉴니스 마케팅과 접목해 이색 굿즈와 다채로운 체험의 팝업스토어를 제시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자연스레 해당 팝업/공간에 머물며 브랜드 상품과 브랜드에 대해 자연스레 알아가게끔 만든거죠!

이러한 뉴니스마케팅은 앞으로도 유통업계 외 다른 곳을 통해서도 다양한 사례로 보여지지 않을까 싶네요. 과연 어느 브랜드에서 어떠한 이색 아이디어로 그들의 새로움을 선보일지 알아보는것도 또다른 재미가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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