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야기

무랑퍈 구조식 설계란? 우리집 무량식 구조 설계여부 알아보는법

728x90
728x90

얼마전 LH 철근 누락 아파트 단지 관련 포스팅한적이 있는데요. 사태가 점점 커지면서 정부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 있는 민간 아파트 단지 300 곳도 추가 조사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네요.
 
잠깐 LH 철근 누락 아파트 관련 요약 설명하면,
LH 에서 발주한 검단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이 무너지면서 주 원인으로 건축 당시 함께 설계됐어야할 철근이 누락됐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철근이 추가로 누락된 LH 아파트를 조사해보니 모두 무량판구조로 되어 있었다고해 무량판 구조에 대한 논란도 꽤 커졌던 것 같아요.
 
오늘은 무량판 구조식 설계가 어떤건지, 
그리고 우리집은 무랑판 구조로 설계됐을지를 한번 알아볼게요!  
 

무랑퍈 구조식 설계란

 
무량판 구조란 건물을 지을때 벽이나 보(수평 기둥) 없이 수직 기둥으로만 콘크리트 천장을 지지하게 하는 건축 구조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기존의 벽식 구조보다는 층간 소음에 강하고, 기둥식 구조보다 시공비가 저렴하다고 해요. 얼마전 뉴스를 통해 보니 무량식 구조의 장점이 또 있는지 정부에서 무량식 구조로 건물을 지을 걸 건설사들에 추천했다고 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내용과 관련없는 이미지

즉, 무량판 구조 자체가 붕괴 사고의 원인이 되는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다만 보(수평 기둥)이 없는만큼 수평을 받치는 하중이 취약해질 수 있어 설계와 시공시 특별히 더 신경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무량판 구조 자체가 위험할까요? 

앞서 언급했던 무량판 구조는 보(수평기둥)이 없어서, 수직 기둥으로만 하중을 견뎌야하지만 설계 및 시공, 감리만 제대로 됐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 될 사우디아라비아의 '제다타워' 역시 구조설계에 무량판 구조를 택했다고 하는것만 봐도 '무량판 구조' 자체가 나쁘다는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내용과 관련없는 이미지


문제는 최근 정부에서 조사한 LH 단지의 경우,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만 무량아파트 구조로 설계됐지만, 민간 아파트의 경우 사람들이 거주하는 '주거동'에도 이 구조가 쓰여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이경우 만약 건물을 지으면서 설계, 시공, 감리를 소홀히 했다면 추가적인 이슈가 생길 수도 있는거죠.
 

과연 우리집은 괜찮을까? 
우리집 아파트 무량판 구조로 설계됐는지 
알아보는 방법!

물론 모든 집이 다 안전하게 건축됐어야하는게 맞겠죠?
하지만 연일 뉴스에 '무량판 구조'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면서, 무량판 구조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조금 깔렸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어쩌면 정말 걱정해야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우리집도 무량판 구조로 설계됐을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인터넷에서 내가 거주하는 단지의 평면도를 검색해보면 된다고 하는데요.

아파트 또는 건물 평면도에서 회색 음영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다면 무량판 구조라고 해요. 반대로 흰색 네모 박스 안에 X자 표시가 되어있다면 *기둥식 구조, 아무런 표시가 없다고 하면 *벽식 구조라고 합니다.
 

*기둥식 구조: 수평 기둥인 '보'가 천장을 받치며 하중을 견디는 구조.  벽을 허물고 내부 구조를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건축 비용이 비교적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고 해요.주로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아파트에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벽식 구조: 기둥이나 보가 아닌 벽으로 콘크리트를 받치는 구조라고 해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건물을 빠르게 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층간 소음은 취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1980년대부터 국내 아파트 건설에 많이 활용됐었다고 하고요.
 

지금까지 무량판 구조의 뜻과 무량판 구조로 건축된 건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는 정말 더이상 직접 알아보지 않고도 안전하게 믿고 살수 있는, 단단하고 안전한 건축물이 제대로 지어지는 세상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 이번 포스팅은 부딩 구독레터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