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마케팅 꿀팁🍯
혹시 아직도 이메일로 기업 및 브랜드의 다양한 이벤트, 제품 할인 소식 등 여러 정보를 메일 통해 받고 계신 분 있나요?
아마 이메일 자체를 잘 활용안해서 그 수가 적을 것 같기도 한데요.
어쩌면 다소 구전, 아날로그 방법과 같이 여겨지던 이메일 구독 마케팅이 의외로 요즘 마케팅 툴로써 강세라고 하네요! 이메일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소비자들 또한 모바일에서의 소통에서 이메일을 통한 방법을 더 많이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다고 해요.
📧 이메일 마케팅이란?
이메일 마케팅, 요즘 단어로 쉽게 말하면 <정기 구독 메일 서비스 (eDM)> 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보통은 어떤 브랜드/기업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규 가입할 때 정기 구독 메일 수신에 동의할지 말지 선택할 때가 있잖아요? 여기서 정기 구독 메일 수신에 동의를 했다면 기업에서 발송하는 이메일 (구독 레터)를 받아볼 수 있는 거에요!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이메일 구독 마케팅이 뜨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글로벌 고객관계관리 기업인 '세일즈포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어플리케이션 푸시(일명 앱푸시)와 SMS 문자 발송 등 다른 채널이 성장했음에도 불구, 기업/브랜드의 마케팅 방법중 이메일 마케팅이 여전히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세일즈포스에 의하면, 이메일 사용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지난해인 2022년 기준으로 전체 아웃바운드 메시지의 80%가 이메일 마케팅 이었다고 해요.
이메일 발송수만 보더라도 전년 대비 15%가 증가했다고 하니, 이메일 마케팅 이제 무시 못하겠죠?
실제로도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객들이 전화 다음으로 '이메일'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채널이라고 응답했다고 하네요!
📧 이메일 마케팅(eDM),
즉 구독 메일 발송에 대한 가중치는 한국에서도 높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도 브랜드/기업이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채널로 TV, OTT 영상 매체가 가장 사용량이 크게 증가 했는데 그 다음으로 비중을 차지한게 바로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해요. 좀 놀라운건 의외로 다이렉트 메시지와 인쇄 광고가 이메일 다음이더라고요.
그럼 기업에서는 이메일 마케팅(eDM)을 왜 활용하는 걸까요?
보통 기업에서는 정기 구독 메일 (eDM), 즉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기업/브랜드에 관한 최신 소식(뉴스레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할인 소식과 혜택 안내 혹은 해당 기업/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발송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메일을 구독신청한 사용자별로 맞춤 문구를 나누어 적용하고, 특히 앱에서만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 · 할인 혜택을 이메일로 안내해 구독자로 하여금 자연스레 자사 어플리케이션(앱)으로 로그인하게 만드는게 가장 큰 목적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즉 발송된 이메일을 통해 자사 어플로 자연스레 로그인, 어플에 대한 클릭 전환율을 높이는거죠.
실제로도 광고 대행사에 다니던 지인의 이야기를 보태자면,각 SMS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동일한 내용과 관련 링크를 발송했을때 이메일을 통한 클릭율이 더 높게 나왔다고 해요!

모바일 링킹 플랫폼 '브랜치'에서도 이와 관련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었어요.
이메일의 약 70% 는 모바일을 통해 열람되고 있는데, 이메일 발송은 이미 잠재고객의 가능성이 충분한 구독자를 중심으로 자사 앱으로 보다 쉽게 유도해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하네요!
🚫 하지만 방심은 금물! 🚫
이메일은 결국 이탈율이 높을 수 밖에 없기도 한데요. iOS 등 각각의 운영 체제들은 자사 플랫폼에 소비자를 가두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메일에서 바로 어플로 연결되는 구조보다는 이미지와 문구를 통해 관련 상세페이지 (또는 랜딩페이지)로 자동 연결될 수 있는 딥 링크를 사용하는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이 딥링크가 뭘지 궁금하다면 ~?!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 딥링크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마케팅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사진,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 공유해요! (17) | 2023.07.13 |
---|---|
이메일속 '딥링크' 활용하기! 딥링크란? (6) | 2023.07.03 |
마케팅/트렌드 신조어 11탄 (13) | 2023.06.23 |
CU편의점, MZ 완벽 겨냥! (feat.편의점 고인물/뚝딱이) (21) | 2023.06.19 |
타이밍까지 절묘했던 디아블로 IV 마케팅😈 (feat. 헬스테이션,버거킹,빽다방) (24) | 2023.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