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마케팅 소식💡
이제는 편의점 씨유 (CU)에서 가맹점주도 직접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번 자세히 알아볼게요!
가맹점주도 직접 편의점 마케팅한다?
<스토어플러스> 플랫폼 출시 소식! 🍟
편의점 CU가 최근 멤버십 앱, ‘포켓CU’에 가맹점주가 주도하는 온라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스토어플러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스토어플러스는 가맹점주가 점포 특성에 맞춰 마케팅을 기획하고 맞춤형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라고 하는데요. 입지, 상권, 고객 등 점포별 상황에 맞춰 가맹점주가 개별적으로 편의점 행사를 기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가맹점주 자체 마케팅 서비스를 출시를 통해 CU에서는 “기존 편의점 업계와 같이 가맹본부 중심의 *매스마케팅을 해온 것과 달리 이제부터는 스토어플러스 를 운영하는 가맹점주 주관에 따라 *핀셋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며 부연 설명도 공유했다 하네요.
*매스 마케팅이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
*핀셋 마케팅이란?
핀셋으로 콕 집어내듯이 타겟층을 정교하게 세분화하여 필요한 곳만 정조준하는 마케팅을 일컫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매스 마케팅과 반대되는 의미로 특정 고객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해요.
CU 가맹점주 마케팅 툴,
스토어플러스 기능엔 뭐가 있을까요?
우선 포켓CU 어플에 스토어플러스 기능이 추가되면 가맹점주는 스토어플러스를 통해 아래의 기능들을 진행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스탬프 행사
✅ 할인 행사
✅ 자동화 쿠폰
✅ 상품 요청하기
✅ 리뷰 및 피드백
이중 스탬프 행사의 경우, CU편의점에서 커피 10잔 구매시 1잔 제공 교환권을 증정하고 할인 행사로 마감 세일 등도 진행해볼 수 있다 하네요!
또한 자동화 쿠폰으로 생일 쿠폰 등 세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상품 요청하기 기능으로는 고객이 직접 상품 발주를 요청할 수 있능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외 리뷰와 피드백을 통해 점주와 고객이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고도 하네요.
👋🏻여기에 한마디 더해보자면?
그동안 대부분의 유통업계는 가맹점주의 의견보다는 아무래도 위에서 탑다운 되는 형태로 각종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진행되어왔을텐데요. 이제는 CU 가맹점주들이 어느 정도 자신이 운영하는 편의점과 주변 상권, 분위기 특성에 맞춰 개별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 가맹점주를 위한 좋은 서비스가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가맹점주가 선택한 마케팅 전략이 잘 맞아 매출로까지 이어지면 CU 본사도 땡큐! 겠고요 😉 씨유 입장에서는 가맹점주 소원도 들어주고, 매출도 올릴 수 있는 일석이조 전략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 뉴스를 통해 기업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도 제고시킬수 있겠구요.
하지만! 아무래도 해당 마케팅 서비스는 어느정도 제약은 있을 수 있겠단 생각도 듭니다. 본사가 원하는 틀 안에서만 자유롭게 움직여야 할테니까요 🥲
과연 얼만큼 가맹점주가 원하는대로 개별적으로, 주도적으로 편의점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도 생기는데요-
향후 해당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될지 지켜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 그럼 오늘도 이만 포스팅을 마쳐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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